I/F
유튜브 시대, 시청자 방송 참여의 의미 고찰 :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Exploring the Meaning of Public Access in the YouTube Era : Focusing on Public Access Programs 유튜브 시대, 시청자 방송 참여의 의미 고찰 :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 관련 학회 논문 작성 규정 통일안 외 종편채널 재승인 심사 제도의 계량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Quantifying the Reapproval Evaluation System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공공 차원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아카이브의 필요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A Study on the Public Preservation Feasibility and Archival Needs of Over-the-Top(OTT) Content Archives in South Korea OTT 이용자의 멀티호밍(multi-homing) 영향 요인: 콘텐츠 다양성 지각, 요약 콘텐츠 시청 경험, 유용성 지각 및 멀 티호밍 의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Multi-Homing of OTT Users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Perceived Contents Diversity, Experience of Viewing Summary Content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Multi-Homing 기부 포스터의 소구 방식과 기부 대상의 집단소속이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공감피로의 조절적 역할에 대한 탐구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Donation Poster Wording and Group Affiliation of the Target on Donation Intentions: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Empathy Fatigue AI 리터러시 역량 결정 요인 연구: AI 이용 경험과 혁신성을 중심으로Determinants of AI Literacy: Focusing on AI Usage Experience and Innovativeness 유튜브 뉴스 이용자는 누구인가? : 비이용, 간헐적 이용, 정기적 이용, 과이용층의 기성 언론 이용, 정치적 태도 및 시민성 비교를 중심으로Who Are the Users of YouTube News? : A Comparison of Legacy Media Usage, Political Attitudes, and Civic Engagement Among Non-Users, Occasional Users, Regular Users, and Heavy Users VR HMD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수용 저항에 미치는 요인: 혁신 저항, 리스크, 대체·보완 가능성 요인을 중심으로Factors Affecting VR HMD-Based Metaverse Service Acceptance Resistance: Focusing on Risk Factors and Alternative Complementarity Factors 부모의 미디어 중재 방식이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교육 경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Parental Mediation on Children’s Media Usage: The Effect of Parental Mediation on Children’s Media Usage 국내 지상파 방송사 ESG 경영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채널 브랜드 자산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ESG Management of Domestic Terrestrial Broadcasters on News Trustworthines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hannel Brand Equity 유료방송 시장 그림자 규제 개선 방안 연구: 채널 계약 및 대가 관련 가이드라인에 대한 방송 사업자 인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hadow Regulations in the Paid Broadcasting Market: Focusing on the Channel Contract Procedure and Cost Calculation Area 생성형 AI 콘텐츠 수용 및 거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I 커버 음악을 중심으로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Users' Intention to Accept and Reject Generative AI-based Content: Focusing on AI Cover Music '입틀막'과 '보도지침': 방송 심의 보도의 후견주의 의제 연구'Muzzle' and 'Press Directives': A Study on the Clientelism Agenda in South Korean Media Coverage of Broadcasting Content Regulation 스터디위드미(Study With Me) 동영상 이용 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 성취감의 관계 : 물리적 실재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when Watching Study With Me Videos : Examining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hysical Presence 방송사업자들의 유튜브 채널 운영 방식과 성과 분석 연구A Study on the Oper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for Korean Broadcasters 국내 지역 방송사 아카이브의 현재와 공공 방송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방향 : 자료보관소에서 ‘공공’ 역사저장소로Recommendation on the Direction for Building a Public Broadcast and Audiovisual Content Archive based on a Survey of the Current Issues of Local Broadcasting Companies’ Archives in Korea : From a Storage to a ‘Public’ History Repository 방송의 공정성 관련 국내 법원 판례 분석: 공정성의 원칙과 사회적 합의Analysis of Domestic Court Precedents Related to Fairness of Broadcasting: Principle of Fairness and Social Consensus 국내 OTT 시청 및 광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탐색적 연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Assessing the Authenticity and Verification of OTT Media-Advertising Data: Insights from Expert Interviews 고령층의 외로움, 온라인 사회관계망, 우울감의 관계에 미치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절된 조절 효과: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고령층을 위한 제언The Effects of Online Network and Digital Literacy on Depression in Older Adults: A Review of Functional Characteristics of Apps for Older Adults with Low Digital Literacy 기후변화 뉴스 프레임이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 개별 감정과 위험 인식의 매개 경로 중심Climate Change News Frames and Policy Support: The Mediating Paths of Discrete Emotions and Risk Perception 방송의 공정성 관련 국내 법원 판례 분석 : 공정성의 원칙과 사회적 합의 스터디위드미(Study With Me) 동영상 이용 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 성취감의 관계 : 물리적 실재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스터디위드미(Study With Me) 동영상 이용 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 성취감의 관계 : 물리적 실재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VR HMD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수용 저항에 미치는 요인: 혁신 저항, 리스크, 대체·보완 가능성 요인을 중심으로 VR HMD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수용 저항에 미치는 요인 : 혁신 저항, 리스크, 대체·보완 가능성 요인을 중심으로 종편채널 재승인 심사 제도의 계량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공공 차원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아카이브의 필요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내 OTT 시청 및 광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탐색적 연구 :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부모의 미디어 중재 방식이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교육 경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부모의 미디어 중재 방식이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교육 경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방송사업자들의 유튜브 채널 운영 방식과 성과 분석 연구 방송사업자들의 유튜브 채널 운영 방식과 성과 분석 연구 국내 지상파 방송사 ESG 경영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채널 브랜드 자산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국내 지상파 방송사 ESG 경영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채널 브랜드 자산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고령층의 외로움, 온라인 사회관계망, 우울감의 관계에 미치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절된 조절 효과 :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고령층을 위한 제언 OTT 이용자의 멀티호밍(multi-homing) 영향 요인 : 콘텐츠 다양성 지각, 요약 콘텐츠 시청 경험, 유용성 지각 및 멀티호밍 의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국내 지역 방송사 아카이브의 현재와 공공 방송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방향 : 자료보관소에서 ‘공공’ 역사저장소로 국내 지역 방송사 아카이브의 현재와 공공 방송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방향: 자료보관소에서 ‘공공’ 역사저장소로 기후변화 뉴스 프레임이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 : 개별 감정과 위험 인식의 매개 경로 중심 기부 포스터의 소구 방식과 기부 대상의 집단소속이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공감피로의 조절적 역할에 대한 탐구를 중심으로 유료방송 시장 그림자 규제 개선 방안 연구: 채널 계약 및 대가 관련 가이드라인에 대한 방송 사업자 인식을 중심으로 유료방송 시장 그림자 규제 개선 방안 연구 : 채널 계약 및 대가 관련 가이드라인에 대한 방송 사업자 인식을 중심으로 언론 관련 학회 논문 작성 규정 통일안 외 AI 리터러시 역량 결정 요인 연구 : AI 이용 경험과 혁신성을 중심으로 언론 관련 학회 논문 작성 규정 통일안 외 생성형 AI 콘텐츠 수용 및 거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I 커버 음악을 중심으로 생성형 AI 콘텐츠 수용 및 거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AI 커버 음악을 중심으로 유튜브 뉴스 이용자는 누구인가? : 비이용, 간헐적 이용, 정기적 이용, 과이용층의 기성 언론 이용, 정치적 태도 및 시민성 비교를 중심으로